ATC Korea 2024
현재 차량의 경량화 및 저소음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다양한 시험 및 해석적 소음 진동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 특히 차량의 노면을 통하여 들어오는 하중은 마지막에 차량 시트로 전달이 됨으로써,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Squeak 과 Rattle 같은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소음은 운전자에게 운전 중에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음에 따라 소음에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시험 및 CAE 프로그램을 활용한 해석적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차량 개발 소요 시간이 예전에 비해 빨라 지는 소요 기간 대비 이런 개발을 위한 평가 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. 그래서 본 발표에서는 기존에 OptiStruct를 활용한 Squeak And Rattle 평가 대비, 무요소 기법에 SimSolid를 이용한 해석적 정량성을 평가함과 동시에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보았습니다